면접을 볼때에 전문적이지 않은 일반적인 질문들에 대해서 답하는 것은 꽤나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어떠한 질문들을 면접관들이 많이 물어보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략적으로 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해요.
면접을 잘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의 세가지 룰 안에서 면접을 진행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 (개발자 기준)만들어 내는 것에 대한 능력을 입증하세요
- 과거로부터의 실사례를 많이 이용하세요
- 회사의 문화나 분위기에 잘 녹아들 수 있다라는 것을 어필하세요
그러면 실제 면접시에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에 대해서 같이 준비해봐요.
본인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세요
우선 이 질문은 아마 대부분의 면접관들이 처음에 물어보는 질문이 될겁니다. 이 질문으로 면접관들은 당신이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면접관들과 친밀해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등을 알아내려고 합니다. 이점을 염두에 두면서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하세요. 총 60초 정도로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처음 30초는 우선 자연스럽게 침묵을 깬다는 느낌으로 당신이 그동안 이룬 성취에 관해서 대략적인 개요에 대해서 이야기하세요. 그리고 이후 30초에서는 최근 전문적이거나 학술적인 성취에 관해서 이야기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별점을 두기 위해서 자신의 가장 인상적인 부분을 포함해서 이야기하는 것 또한 좋습니다.
(경력자만 해당)왜 지금의 자리에서 나오려고 하시는 건가요?
이 질문으로 면접관들은 여러분들이 어떠한 요인에 대해서 평소에 불만을 느끼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면접관들은 당신이 당신의 주변 환경이나 상사들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는지에 대해서 볼려고 할 지도 모릅니다. 이 질문은 당신의 성격과 열망에 대해서 아주 잘 시험해볼수 있는 질문이기도 하죠.
여기서의 포인트는 당신이 새로운 포지션을 찾고 있는 이유와 관계없이 긍정적임을 유지하고 불평을 많이 하지 말라는 것 입니다. 그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꿈을 품고 있다라는 뉘앙스로 이야기하시는게 좋아요. 당신의 새 출발이 당신을 어떤 분야에서 더욱 프로페셔널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라는 뉘앙스를 강조하세요.
클래식한 답변으로는, 현재 직장에서보다 더 높은 책임감을 가지길 원하고 더 많은 기회를 얻기 위해서 현재의 자리로부터 나오려고 한다라고 대답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왜 저희 회사에 들어오길 원하시는 거죠?
이 또한 아주 일반적이고 대답하기 까다로운 질문이죠? 여기서의 대답은 일반화시킬 수 없고 여러분이 지원한 회사와 직책에 따라서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대답하기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초점을 여기에 두세요. 당신은 당신의 커리어에 욕심있고 헌신적이고 열정있는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 면접관들에게 분명 좋은 인상을 심어줄 것입니다. 여기서 자신감 있게 말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로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목표가 명확한 지원자일수록 대답을 잘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여기서 면접관들은 당신의 자연스러운 바디랭귀지와 목소리로부터 이 지원자의 자신감에 대해서 판별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 부분을 연습을 많이 해두시면 좋아요.
이 질문에 대해선 자신감이 90퍼센트입니다. 명심해두세요!
5년 후에 자신이 어떤 모습일 것 같나요?
이 질문으로 부터 면접관들은 당신의 미래에 관한 비전을 보길 원합니다. 여기서 면접관들은 당신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당신의 목표가 얼마나 현실적인지, 본인들의 회사의 목표와 얼마나 잘 맞물리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할 겁니다.
당신의 약점은 무엇인가요?
면접에서의 단골 질문입니다. 면접에서 가장 대답하기 어렵고 곤란한 질문이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그래도 단골 질문이기 때문에 준비는 해두어야 할 것 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일반적인 전략은 질문을 뒤집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 입니다. 그저 단순히 자신의 노골적인 약점을 드러내는 걸 로만 그치지 마세요. 당신에게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노출시키고, 당신이 그 부분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부분을 어필하세요.
여기서 제발 면접관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오버해서 단점마저 장점으로 어필시키려 하지 마세요. 예를들어서 “저는 일 밖에 모르는 바보에요. ” “저는 제 자신에 대해서 너무 엄격합니다. ” 이런 것들 말이죠.
여기서 우리는 당신의 직장생활에 대해서 영향을 끼치지 않을 만한 한 두가지 샘플 단점들을 까보인 후, 당신이 해당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라는 걸 어필하세요.
저희 회사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죠?
당신이 면접보는 회사에 따라서 당연히 답이 달라져야 하는 질문입니다. 여기서 면접관은 당신이 이 면접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는지, 기본적인 태도를 보기 위해서 질문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 회사에 대해서 조사한 바를 말하고 이후에 내가 이 회사를 위해서 어떤 공헌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면 금상첨화겠죠?
일 혹은 다른 사람들과 협업을 하면서 가장 힘든 부분은 무엇인가요?
이 질문으로 면접관은 당신이 어떤 부분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는지와 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어 합니다.
이 질문에 대해서 자신이 어려움을 겪는 점을 빠르게 대답하고, 대부분의 대답에는 당신이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는지에 대해서 노력하는 부분을 이야기해주세요.
당신이 생각하는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지 말고, 당신이 ‘이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노력’ 에 초점을 맞춰서 대답하는게 포인트입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훌륭한 매니저의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여기서 면접관은 당신의 스타일과 철학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어합니다. 여기서 당신은 팀 워크, 자기개발, 리더로써의 면모 이러한 스타일들 중 어느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에 대해서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세요. 큰 회사 일수록 협력적인 팀 분위기를 중요시 한다는 답변을 좋아할 확률이 높아요.
신입들에게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
이번에는 학교에서 갓 졸업한, 예비 신입 사원들에게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에 대해서 정리해볼게요.
왜 이 분야/전공을 선택했나요?
솔직하게 말하돼, 당신이 이쪽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음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성공을 향한 갈망을 가지고 있다는 뉘앙스로 대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일을 할때에 가장 즐거웠고, 어떤 일을 할때에 가장 덜 즐거웠나요?
이 질문은 당신의 강점과 약점을 동시에 드러내어지게 되는 질문입니다. 그러니 대답할때 신중하게 하시는 게 좋아요. 당신이 좋아하는 일에 대해서 자신감있게 말하고,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에 대해서 말할때에는, 당신이 즐기지는 않지만 당신의 미래나 회사의 입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만한 점은 회피해서 말해주세요.
예를 들어서, 만약 당신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직책으로 면접을 보고 있다면, ‘저는 역사학 공부하는게 제일 싫었어요’ 라는 답변은 회사 입장에서도 별로 개의치 않아할 부분이므로 무난한 답변이 될 수 있겠네요. 하지만 본인이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분야에 대해서 말 할때에는 단어 선택에 신중하여서 그 분야에 대해서 안좋게 말하지는 말고, 단지 ‘저하고는 잘 맞지 않는 것 같아요’ 라는 선에서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이루어낸 가장 큰 성취는 무엇이 있나요?
당신의 강점을 대놓고 어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목소리에 조금은 힘을 주어서 말해도 좋고 자신감있게 말하세요. 이 파트에 대해서 말 할때에는 이미 했던 말을 주워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면접 질문들에 대해서만 준비해 갔다고 해서 면접 준비를 완벽하게 한 건 아니에요. 면접은 놀이가 아니기 때문에, 위에 준비해간 면접 질문들이 하나도 나오지 않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위의 질문들은 일반적으로 많은 회사에서 자주 물어보는 질문들이기 때문에 최소한 위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정도는 준비해가시면 무척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취업하기가 무척이나 어렵다고 들었어요.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였어도 너무 좌절하지 마시고, 혹시나 원하는 포지션에 취업을 성공하셨다면 스스로에게 대단한 자긍심을 느껴도 좋으실 것 같아요!